본문 바로가기
은행

한국은행 2021 학술 컴퓨터공학 공개 문제 답안

by tovantablack 2021. 8. 2.
728x90
728x90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의 정의와 특징, 트랜잭션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어를 설명하시오.

 

DB 트랜잭션)

DB의 상태를 변환시키기 위해서 수행하는 작업의 논리적 단위로서, 한꺼번에 모두 수행되어야 할 일련의 연산들.

 

제어 명령어)

commit : 한 개의 트랜잭션에 대한 작업이 완료되었음을 알리는 명령어로, 커밋을 수행하면 하나의 트랜잭션 과정을 종료하게 된다.

rollback : 작업 중 문제가 발생하여 트랜잭션의 처리과정에서 발생한 변경사항을 취소하고 트랜잭션 과정을 종료시키는 명령어.

 

계좌 a의 초기잔고는 만원, 트랜잭션T1은 계좌에 만 원 이체, T2는 2만원 이체하는 것이다. T1을 수행하는 테스트를 진행하였는데, 실행 후 잔액이 3만원이 되었다. 원인을 분석해본 결과 T2가 동시에 수행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와 같이 동시성 제어를 하지 않을 경우에 예상되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은?
갱신 분실: 이존 트랜잭션이 데이터 갱신 후 종료하기 전에 나중에 트랜잭션이 갱신값을 덮어쓰는 경우 발생

현황파악오류: 트랜잭션의 중간 수행결과를 다른 트랜잭션이 참조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모순성: 두 트랜잭션이 동시에 실행할 때 DB가 일관성이 없는 상태로 남는 문제

728x90
728x90

'은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상 머신  (0) 2021.08.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