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처리기사/3과목: 운영체제

운영체제 운용 기법: 일괄 처리, 다중 프밍, 시분할, 다중 처리, 실시간 처리, 분산 처리

by tovantablack 2020. 8. 1.
728x90
728x90

*표기된 순서대로 발달함

1. 일괄처리 Batch Processing 시스템

- 일정량/기간 동안의 데이터를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

- 컴터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 사용자 측면에서는 반환(응답) 시간이 늦는다는 단점이 있지만, 하나의 작업이 모든 자원을 독점하므로 CPU 유휴 시간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음.

*유휴: 어떠한 프로그램에 의해서도 사용되지 않는 상태. Idle

- 급여 계산, 지불 계산, 연말 결산 등의 업무에 사용됨

 

2. 다중 프로그래밍 Multi-programming 시스템

- 하나의 CPU와 주기억장치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

- 하나의 주기억장치에 2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기억시켜 놓고, 하나의 CPU와 대화하면서 동시에 처리한다.

 

3. 다중 처리 Multi - Processing 시스템

- 여러 개의 CPU와 하나의 주기억장치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

- 하나의 CPU가 고장나도 다른 CPU 쓰면 되니까 시스템 신뢰성, 안정성이 높음

 

4. 시분할 Time Sharing 시스템 = RR=라운드 로빈 방식

- 여러 명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컴퓨터가 사용자들의 프로그램을 번갈아 가며 처리해 줌으로써 각 사용자에게 독립된 컴퓨터를 사용하는 느낌을 주는 것

- 여러 사용자가 각자의 단말장치를 통해 동시에 운영체제와 대화하면서 각자의 프로그램을 실행함

- 하나의 CPU는 같은 시점에 여러 개의 작업 동시 수행 불가능-> CPU 전체 사용 시간을 작은 작업 시간량(퀀텀=time slice)으로 나눠서 그 시간량 동안만 번갈아 가면서 CPU를 할당하여 각 작업을 처리함

- 다중 프로그래밍 방식과 결합하여 모든 작업이 동시에 진행되는 것처럼 대화식 처리가 가능함

 

5. 실시간 처리 Real time processing 시스템

- 데이터 발생 즉시, 또는 데이터 처리 요구가 있는 즉시 처리하여 결과를 산출하는 방식

- 뱅기, 교통 제어, 좌석 예약, 군대, 은행 온라인, 인공위성 등의 작업들은 시간에 제한을 두고 수행되어야 해서 이 시스템을 사용함

 

*1,3,4,5를 모두 제공하는 시스템을 다중모드처리 시스템이라고 함

 

6. 분산 처리 Distributed Processing 시스템

- 여러 개의 컴터(프로세스)통신 회선으로 연결하여 하나의 작업을 처리하는 방식

- 각 단말장치나 컴터 시스템은 고유의 운영체제와 CPU, 메모리를 가지고 있음

728x90
728x90

댓글